차트 보는 방법/암호화폐 기본 차트 공부

코인 기초 공부#12 -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 이평선정/역배열 ?

떠우애비 2021. 6. 17. 04:52
반응형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 드린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골든 크로스 / 데드크로스 / 이동평균선 정배열 역배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골든크로스란? 7일선 보라색 이평선위에 캔들이 있고 20일  빨간이평선선을 뚫고 올라갈 경우 골든 크로스라고 합니다. 낮은 날짜의 선이 높은 날짜의 선을 캔들을 끌어안고 올라갈 경우 급격한 상승캔들이 나오며 골드 크로스라고합니다.

데드크로스란? 골드크로스의 반대의 경우이며 7일이평선아래에 캔들을 누르면서 20일 빨간이평선을 아래로 뚫을 경우에 급격한 하강추세를 보이는 경우를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골든크로스는 낮은이동평균선 위에 캔들을 품고 지지받으며 상승을 하고있는가? 이며 데드크로스는 낮은이동평균선 아래에 캔들을 강하게 누르며 하강해야하는 것을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쌍바닥 또는 쌍고점을 찍고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캔들에서 낮은 이동평균선에서 뚫느냐 저항받으면 내려가는지를 확인하면 매매하는 관점에서 좋은 참고자료가 됩니다.

 

 

 

 

이동 평균선에 정배열 역배열 이란?

 

위의 그림을 보면 이동 평균선이 위에서부터 파란색50일선 빨간색20일선 보라색7일선이 순차적으로 내려올경우 

역배열  이라고 칭하며 강한 하락 추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반대로 이동평균선이 위에서부터 보라색 7일선 빨간색20일선 파란색 50일선인 순차적으로 올라갈경우 정배열 이라고 칭하며 강한 상승 추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설명 해보자면 하얀박스(하락추세 역배열) -> 노란박스(골든크로스) -> 빨간박스(정배열)->핑크박스(데드크로스)->하얀박스(역배열) 이런 순으로 순환 하는 차트라고 생각 하시면됩니다. 

 

하지만 매번 이런순서면 한결 쉽게 매매를 하겠지만 횡보를 할 경우가 훨씬 많고 반대로 골든크로스가 나오지만 시장이 공포 분위기라면 골든크로스의 반등은 생각보다 약하며 바로 데드크로스로 바뀌며 역으로 내려 갈수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이동 평균선의 응축과 발산 이란?

 

이동 평균선의 간격이 줄어들면 에너지는 응축하게되며 큰추세의 흐름을 임박함을 알려줍니다.

오래되고 경험이 있는 트레이더들은 횡보장에서는 매매를 줄이고 추세가 나올경우 매매를 많이 합니다.

응축 후 발산하기 시작한 캔들은 크게 추세가 전환되며 일반 개미들도 그 순간을 많이 노리며 매매를 합니다.

 

이동평균선은 선과 선사이에 이격이 늘어나면 시간이 지나며 이격이 줄어듭니다. 이격이 줄어든다는말은 

시장이 이동평균선의 이격이 붙을때까지 횡보를 하거나. 캔들이 급상승/급하강을하면서 이격을 줄이는 현상입니다.

이동평균선과 이동평균선의 성격은 서로 가까이 가려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이격이큰 이동평균선은 반드시 서로 만나려고 하는 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코인 기초 공부#9 - RSI지표란? (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9 - RSI지표란?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차트의 지표중 하나인 RSI에대해서 알아보고 RSI지표란 무엇인가에 대해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RSI 란? : 미국의 웰리스 와일더에 의해서 개발

trader-seja.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5 - 캔들의 연결 패턴 공부 _ #2 (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5 - 캔들의 연결 패턴 공부 _ #2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캔들의 연결 패턴 공부 #2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팅은 상승과 하향의 반전 추세에 대한 캔들 패턴이라면 이번엔 차트쟁이라면 누구나 보고 외워야

trader-seja.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8 - 차트의 분봉? 하이킨 아시 란? (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8 - 차트의 분봉? 하이킨 아시 란?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오늘은 캔들을 보는 방법중 하나인 하이킨 아시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킨 아시에 대해서 많은 분들은 잘 모르는 캔들 이기는 하지만 잘만

trader-seja.tistory.com

 

#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게시글은 참고용, 공부용으로만 사용 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