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 보는 방법/Trader seja의 매매꿀팁

세력이 떠난 차트를 분별 하는 방법

떠우애비 2021. 6. 25. 21:28
반응형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오늘은 세력이 떠난 차트와 세력이 떠나지않은 차트를 구분 할 수 있는 하나의 관점을

공유 하고자 합니다. 100%확신은 아니지만 차트적으로 보이는 부분을 비교하여 

하나하나 따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력이 떠난 차트의 비교

세력이 유지하는 차트의 특징

1. 변동성이 크고 반등 및 하락에 있어서 빠른 반응을 보입니다.

2. 적게는 일봉 기준 20일이동평균선을 지지시키며 빠른 반등을 보입니다.

3. 많게는 주봉 기준 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시켜줍니다.

 

세력이 떠난 차트의 특징

1. 변동성이 적고 등락률이 미미 하게 하락 합니다.

2. 일봉 기준 20일 이동 평균선에 저항을 맞고 올라오지를 못합니다.

3. 주봉 기준 하이킨 아시로 음봉일 경우 장기 하락을 예상 해야 합니다.

 

세력이 떠난 차트의 단순한 특징이 한가지가 있습니다.  " 가격의 등락폭이 적다 " 쉽게 말해서 차트의 유동성이 빠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올라가지도 못하고 많이 내려가지도 않습니다.

 

 

 

 

세력 떠난 후 캔들 등락폭

 

세력이 한번 떠나고 나면 캔들의 등락폭이 낮아지면서 서서히 느리게 그리고 오래 동안 흐른다라고 표현 할 수 있을많큼 떨어 집니다. 위의 종목은 유동성이 다시한번 발생 하기전까지 약 526일 정도 유동성이 없이 캔들이 흘렀습니다.

 

주봉으로 변경 했을때 하이킨 아시가 음봉으로 바뀌었을때는 진짜 장기적으로 떨어진다는 관점으로 보고 세력이 떠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매수의 관점으로 볼 수 있을때는 주봉 캔들 하이킨 아시가 양봉이 나왔을때가 되어야 

매수를 한번 고려해 볼수 있을 만큼 장기적인 하락을 준비해야 합니다.

 

대부분 초보 트레이더분들은 "존버는 승리 한다 " 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과연 그 존버는 승리한다는 말이 나중에 보면 수익은 맞을수가 있겠으나 그 존버라는게 몇주 일지 또는 몇개월 일지 진짜 최악이면 몇년이 걸릴지 모른다는 말입니다. 이 최소 몇 주에서 몇년을 버틸때 사람은 정말 마음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많이 지치기 일수 입니다.

 

위의 내용을 잘 익혀두시고 앞으로 매매하는 기준에 있어서 세력이 떠났는지 한번더 확인 할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이킨 아시를 가지고 매매를 진입 하는 관점은?? (tistory.com)

 

하이킨 아시를 가지고 매매를 진입 하는 관점은??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오늘은 하이킨 아시를 가지고 매매하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한 하이킨 아시캔들로 매수 진입 관점과 매도관점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위 그림은 일봉 하이킨아시

trader-seja.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14 - 후행성 보조지표 MACD 란? (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14 - 후행성 보조지표 MACD 란?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차트에서 보조지표 중 하나인 MACD란 무엇이면 어떤 역활을 하는 지표인지 이 지표를 이용하여 매매관점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rader-seja.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10 - RSI지표 / 다이버전스 매매법? (tistory.com)

 

코인 기초 공부#10 - RSI지표 / 다이버전스 매매법?

안녕하세요 Trader seja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번 포스팅에서 사용한 RSI 지표를 가지고 다이버전스를 통한 매매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이버 전스란? 캔들의 추세와 달리 RSI지표의 과

trader-seja.tistory.com

 

반응형